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화상회의, 페북 Live 방송, OBS ... DSLR로 웹캠을 대신하는 방법
    회사에서 영상하기 2020. 9. 30. 15:02
    반응형

    요즘 줌(ZOOM), 유튜브 라이브, 페이스북 라이브, 인스타그램 라이브 등등... 개인 방송이 아주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요.

    중소기업인 저희 회사에서도 이것 저것 시작해보기 시작했습니다.

     

    장비는 오래된 캐논 70D 카메라, 야마하 오디오 인터페이스, 소니 와이어리스 마이크, 작은 LED 조명...

    아, 캠링크 4K도 있습니다. ( 장비와 세팅 관련해서는 다음 글에서 한번 자세하게.... )

    회사에서는 OBS와 facebook 라이브를 이용해서 정기적으로 생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카메라이고, DSLR 이다 보니 처음 시작할 때 만해도 원활하게 활용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알아보다가 캡처 장비인 엘가토 캠링크4K 를 구매해서 사용했는데요. 구매 당시에는 분명... 아마도... 70D 지원이 세모 표시 였던것으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지원장비가 아닌쪽으로 나오더라구요. 쩝... 

     https://www.elgato.com/en/gaming/cam-link/camera-check. >> 캠링크 4K 호환 카메라 확인

     

    어쨌든, 70D 영상을 캠링크를 이용해 OBS에서 땡겨와 사용했는데, 연로하신 70D 께서는 clean hdmi를 지원하지 않으시는 터라...인터레이스(비월주사) 라인이 뙇! 하고 발생했습니다. ( 연속 사용 시간도 한계가... ㅠㅠ )

    어쩔 수 없이 디인터레이스 적용해서 없애가며 사용했는데요.

    헉... 근래 들어 캐논에서 Webcam Utility 라는 놈을 지원해 주네요. 

    좋기도 하지만, 췟 좀 빨리 지원해주지... 라는 아쉬움과 함께 내려받아 세팅해 봤습니다. 

    결과적으로 라인도 안나오고 깨끗하게 잘나와서 좋네요. ㅠㅠ 엘가토 4K 안사도 될뻔 했습니다.


    사설이 길어졌지만, 이번 글의 주제인 캐논 웹캠 유틸리티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설치사양

    아래에 언급한 호환 되는 카메라 리스트를 확인 하시고, EOS 웹캠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실행이 가능한지 사양을 검토하신 후 내려 받으면 됩니다. 맥은 아직인 듯... 언급이 없네요. ㅠㅠ

     

    # 내려받기

    당연히 캐논 카메라 사이트에 들어가면 내려 받으실 수 있습니다. 얼마전 까지 베타 버전이었지만, 얼마전 정식 버전으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www.canon-ci.co.kr/event/Detail?evntSeq=27871&evntStatus=01   >> 요기로 들어 가시면 됩니다.

     

    하단에 위치한 다운로드 메뉴를 클릭해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 지원되는 카메라

    아쉽게도 모든 카메라가 지원되지는 않습니다. 아래 지원 목록 참고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70D는 다행히 지원 가능이었습니다. 

    # 설치

    우선, EOS 웹캠 유틸리티 베타 버전을 설치하신 분들은, 베타 버전을 제거 하신 후 정식 버전을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 소프트웨어 설치 시에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

    - 다운로드한 [ EOSWebcamUtility-WIN1.0.zip ] 파일의 압축을 풀고, 풀린 폴더에서 [ Setup.exe ] 파일을 실행해 화면에 나타나는 지시사항에 따라 진행

    - 설치가 완료 되면 컴퓨터를 재시작

     

    # 마무리

    생각보다 간단해서... 다행입니다. ㅋ

    설치가 끝나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줌 이라던가, OBS 등에서 선택하여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카메라는 한 개 이상의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시에 동작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다시 말해 줌에서 카메라 설정이 된 상태에서는 OBS에서 동시에 카메라로 설정해서 화면을 땡겨 오지 못한다는 거죠. 

    한 개에 카메라가 종속이 되고,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려면 기존 것을 종료한 후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카메라 설정을 해줘야 한다는 말입니다.

     

    뭐, 웹캠을 사면 간단할 일을 뭐 이렇게까지 하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 지도 모르지만, 화질만 봐도 DSLR 화질이 웹캠에 비해 디테일이 살아 있어 느낌이 다릅니다. ( 개인적으로 비교 불가... 정말 비싼 웹캠은 어떨지 모르겠으나... )

     

    그리고, 결정적으로 웹캠을 추가로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비용 절감! ( 원래 DSLR 이 있다면... 말입니다. )


    참, 소니와 파나소닉도 비슷한 것이 있습니다.

    covid-19 이후 언택트 시대가 확대 되면서... 생각지 않았던 서비스들이 생기고 확장되고 있는 듯 합니다. 아래 링크도 참고 하시면 좋을 듯....

     

    소니 :  Imaging Edge >> support.d-imaging.sony.co.jp/app/webcam/en/

    파나소닉 : 테더 스트리밍 (베타) >> www.panasonic.com/global/consumer/lumix/lumixtether.html

     


     실제로 OBS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내용도 시간 되는대로 정리해서 올려 보겠습니다.

    사실, 지원이 열악한 중소기업에서는 혼자서 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서, 유튜브 등에서 자료를 찾아 보고 더듬고 더듬어 정리하는 터라 저와 비슷한 상황인 분들과 공유를 통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부분이 생겼으면... 하는 기대가 있습니다.

     

    부지런히 다음 글 준비해 보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