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애프터이펙트 After Effects 컬러밴딩 Color Banding 없애기
    회사에서 영상하기 2020. 11. 4. 00:48
    반응형


    애프터이펙트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그라데이션 효과를 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래처럼 solid 레이어에 Grident Ramp 를 적용해서 효과를 주게 되면....

    start color 에서 end color 로 가는 과정이 부드럽게 그라데이션 되는 것이 아니라 층층이 경계가 나타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을 "컬러 밴딩(color banding)" 이라고 하더군요. 유튭에 검색해 보니... 

    아래 처럼 컬러 밴딩이 발생하면 의도하지 않은 결과인지라 지저분한 느낌도 들고, 원래 내고자 했던 분위기를 해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의도치 않은 결과는 해결해 주는 것이 맞겠죠.

    우선, 프로젝트 창 하단에 8bpc 라고 써있는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 alt+클릭 해주면, 16bpc - 32bpc - 다시 8bpc 세 가지가 순환하면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bpc 상태에서 alt+클릭 후 16bp 로 바뀌면... 위 이미지에서 봤던 컬러밴딩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컬러 depth 를 16bit 로 변경해주면 밴딩 현상이 사라지는 거죠. 

    8bit 컬러밴딩 발생
    16bit 컬러밴딩 사라짐

    위에서 alt+클릭 했던 부분을 단순 클릭해 주면, project setting 창이 열리는데요. 여기에서도 동일하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컬러 탭에서 depth 메뉴를 확장 시킨 후 16bit 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 외에 다른 방법으로는 depth 를 32bit 으로 설정한 뒤, effect 메뉴에서 noise 를 추가해서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noise 이펙트가 32bit 용이라 32bit 로 선택 후 적용해 주셔야 됩니다.

     

    우선 Adjustment Layer 를 추가해 주고, 노이즈 이펙트를 적용해 줍니다.

    이펙트 창에서 노이즈 효과 설정에서 노이즈 양은 1% 정도, 노이즈 타입에서 Use Color Noise 는 체크 해제를 해 줍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두가지 방법으로 컬러밴딩 Color Banding 을 없앨 수 있다고 하니, 작업시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정리 ]

    1. 프로젝트 창 하단부 color depth 표시 부분을 alt+클릭 해서 16bit 로 변경해 준다. 

       동일한 설정을 Project Setting 창에 있는 Color 탭에서도 설정 가능하다.

    2. Color depth 를 32bit 으로 설정한 후, Adjustment Layer 를 추가해 Noise 효과를 적용해 준다.

       노이즈 효과 설정 창에서 Amount of Noise : 1% , Use Color Noise 는 체크 해제 해준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